본문 바로가기
STOCK/미국주식

[미국주식] 배당(dividend) 확인

by juicyfresh 2020. 11. 29.
728x90

1 배당락일(Ex-dividend date) 전날(영업일 기준)까지 매수하여(안전하게는 전전날까지 매수)

2 배당기준일(Record date:주주명부등재일)까지 보유하면 배당 자격 부여

*한국 증권사로 미국 주식을 매수할 경우 결제일은 T+3일, 배당기준일 3일 전가지 주식을 매수해야 실제 배당기준일에 주주명부에 등재

-> 배당락일 전전일에는 매수해야 안전하게 배당 받을 수 있다.

3 해외주식의 배당금 입금 순서

해외계좌 -> 예탁원 -> 증권사 -> 투자자 순

*배당률 = ( 배당금 / 현재주가 ) x 100

-고배당주들중에 배당금의 성장없이 배당률이 고배당을 유지하고, 주가는 한없이 떨어지는 주식을 조심해라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데 배당률이 유지된다는 것은 배당금이 늘어났다는 의미

*배당성향

애플은 번돈의 26.2%만 주주들에 나누어주고 있음에도 배당성장률이 높다는 얘기는 그만큼 기업의 수익이 많다는 것을 증빙하는 것이지요.

기업들을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80~90%의 배당성향을 지닌 기업도 있고, 100%를 넘어가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미국주식의 주주들은 배당컷(배당삭감)에 대해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한번 올리면 좀처럼 떨어뜨리기가 기업으로선 부담입니다.

배당컷을 했다가 주가가 반토막이 나고 그렇거든요. 얼마나 수익이 안났길래 배당금을 깎는거냐!!이러면서 매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렇게 80~90%의 배당성향을 지닌 기업들은 배당컷도 못하고, 버는 족족 배당금 주기 바쁘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저리되면 신규 투자도 어렵겠지요.

무조건 배당성향이 높다고 나쁘다고는 볼 수 없지만, 아무래도 배당금대비 버는 수익이 작다는 의견이 팽배해집니다.

대략 배당성향이 20~60%정도가 적당하다고 하긴하는데, 다른 조건들도 어떤지 꼼꼼하게 체크가 필요합니다.

배당률이 높은 기업인데, 배당성향도 100%에 육박하는 기업은 정말 배당금 지급하기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제 살을 깎아먹고 있을 가능성도 많으니까요.

앞으로 투자시 배당성향도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월배당 포트폴리오 구상

-EX>JPMORGAN (1/4/7/10월초), 스타벅스(2/5/8/11월초), 마이크로소프트(3/6/9/12월초)

배당일 확인 사이트

kr.investing.com/dividends-calendar/

www.thestreet.com/dividends/

배당컷 확인 사이트

www.dividend.com/

[2643] 해외주식권리 - 해외주식 현금배당일정

[2651] 해외주식 배당주 - 해외주식 배당주 순위

반응형

댓글